본문 바로가기
KIMSOO's 일본생활

일본에서 배우자비자 발급받기, 재류자격변경허가신청 준비 - 1

by ilmare000 2021. 1. 29.
반응형

저는 일본에 일을 하기 위해서 엔지니어 비자를 발급받아서 일본에서 생활을 하고 있었기 때문에 작년에 일본인 여자 친구와 결혼을 하고 일본에 살고 있습니다. 일본에서 더 여러 가지의 일을 찾아보기 위해서 배우자 비자를 발급받고자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저는 현재 작년에 7월부터 계속 일을 쉬고 있어요. 코로나로 인해서 일자리가 많이 줄어들어서 회사에는 소속되어있지만 제가 하는 일의 특성상 제가 일할수있는 일자리가 지금은 없어서 계속 집에서 자택 대기 중이네요. 그래서 저는 취업을 다시 하려고 알아보는 중에 배우자 비자가 있다면 더 많은 회사를 알아볼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어서 이번 기회에 배우자 비자를 발급받으려고 합니다.

일단은 저는 기존에 엔지니어 비자를 취득하고 있기 때문에 저는 재류자격변경허가신청이라는 것이 필요해서 이에 맞추어서 서류들을 준비해서 저의 비자를 바꾸려고 합니다. 아직은 진행 중이지 않기 때문에 추후에 여러 정보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저는 배우자 비자, 재류자격변경허가신청을 하기 위해서 어떤 것들이 필요한지 알아보기로 했어요.
일본의 법무부의 사이트에 들어가면 제가 어떤 서류들이 필요한지 나열되어 있어요. 그것을 보면서 서류들을 준비하기로 하였습니다.

준비해야 할 서류

1. 재류자격변경허가신청서 1통 - 일본의 법무부 사이트에서 다운로드
2. 사진(4X3) 1장
3. 일본인 와이프의 호적등본 1통 (혼인사실의 기재가 있을 것)
4. 신청인의 결혼 증명서 1통 발급된 것)
5. 일본에서의 체재비용을 증명하는 자료 (신청인의 체류비용을 지불하는 사람의 주민세의 과세증명서 및 납세증명서) 각 1통
6. 배우자의 신원보증서 (신원보증인은 일본에 거주하는 배우자) - 일본의 법무부 사이트에서 다운로드
7. 일본인 와이프의 주민표
8. 질의서 1통 - 일본의 법무부 사이트에서 다운로드
9. 스냅사진(부부로 확인 가능한 것 포토샵이 없을 것) 2-3장
10. 여권
11. 재류카드 또는 외국인등록증명서
12. 신원보증인의 인감, 신분을 증명하는 문서 등

이렇게 준비할 서류를 작성해봤어요 저도 이렇게 해서 배우자 비자를 발급받으려고 준비하고 있습니다.
초반에 어떻게 준비할까 하시는 분들은 준비해야 할 서류를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반응형

댓글